본문 바로가기

Education

학교폭력 해결방안 과 학교 폭력의 실태

728x90

 

 

학교 폭력이란 무엇인가?

 

아이들 사이에 발생하는 학교 폭력은 매우 오래된 현상이며, 1897년 Burk에 의한 학교 폭력에 대한 최초의 연구 'Teasing and Bullying'이후, 학교 폭력과 관계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이르러서야 학교 폭력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시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은 2011년 대구에서 학교 폭력으로 인한 청소년의 자살로 인해 학교 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고, 학교폭력을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후 상당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는 학교 폭력의 정의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학교 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피해자에게 두려움, 괴로움, 손해를 유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체적, 언어적, 심리학적 공격 또는 위협을 가하는 것, 더 힘센 아이들이 약한 아이에게 압박감을 주는 힘의 불균형, 피해자에 의한 반항의 부재, 오랜기간 동안 동일한 아이들 사이에서 반복적인 발생등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다는 주장에 동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2012년도 부터는 학교라는 공간을 넘어서 학생을 대상으로 한 폭력을 모두 포함 하고 따돌림과 사이버 따돌림, 강제적인 심부름도 학교 폭력 범위에 포함 함으로서 학교 폭력의 개념에 광범위한 폭력 범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따돌림'은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 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합니다.

 

'사이버 따돌림'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 통신기기를 사용해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합니다. 학교 폭력에 대해 많은 사람들은 단순하게 학교 폭력이 가해자와 피해자에 의해서만 발생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학교폭력에 관한 학생의 7가지 유형이 있다.

 

A = 학교 폭력의 가해자이며, 중심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집단.

B = A집단의 학생의 심복 역할, 학교 폭력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고, 직접적으로 학교 폭력을 행하기도 한다.

C = 학교 폭력의 지지자 또는 수동적인 학교 폭력의 가해자, 학교 폭력이 발생하면 웃거나 다른 아이들의 주위를 모으는 역할.

D = 학교 폭력에 수동적인 지지자로 학교 폭력에 긍정적이지만, 공개적으로 학교 폭력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다.

E = 전형적인 방관자 집단, 양쪽 어느 쪽에도 스스로 개입하지 않고, 폭력을 지켜보기만 함.

F = 잠재적 방어자, 학교 폭력의 가해자를 싫어하며, 피해자를 도와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G = 학교 폭력을 적극적으로 막는 집단, 가해자를 싫어하고, 학교 폭력 피해자를 도와주거나 도와주려고 애쓰는 집단.

 

 

 

 

학교 폭력의 유형으로는 언어폭력이 가장 많았고, 금품 갈취, 집단 따돌림, 강제적 심부름, 폭행 및 감금, 사이버 괴롭힘, 스토킹, 강제추행, 성폭행등 순으로 학교 폭력 피해를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어폭력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고 학교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학교 폭력의 유형임을 알 수 있다. 

 

학교 폭력의 피해자 뿐만 아니라 가해자 또한 심각한 심리적 트라우마를 경험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하지만, 학교 폭력의 가장 큰 문제점은 피해자의 측면에서 더욱 크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수십 년 동안의 학교 폭력을 받는 학생은 공통적으로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낮은 수준의 자존감으로 고통 받으며, 심지어는 자살의 위험 가능성 역시 높다고 알려져 있다. 

 

학교 폭력의 가해자공격적인 성격, 공격성에 대한 낮은 억제기제를 가지고, 상대방의 통제 욕구가 매우 강한것으로 보고 하고 있으며 폭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학교 폭력을 행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다른 아이들에게 학교 폭력을 시키기도 한다. 신체적으로는 강하고,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높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와 낮은 아드레날린(각성 수준이 낮은것을 의미) 수치를 자기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외에도 가해자들은 피해자들에 대한 동정이나 학교 폭력에 대한 낮은 죄책감을 가지고 있어 양심 수준이 매우 낮은것으로 드러났다. 학업성적은 대체로 낮으며, 학교 선생님이나 학업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부모님과의 유대감이 낮고, 자신과 취미 활동을 자주 하지 않는 아버지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폭력적이고 과잉행동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평균 이하의 지능과 읽기 능력, 높은 신경증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혼 생활을 잘 유지하지 못하는 부모에 의해 잘못된 양육 방식에 의해 양육 되었으며, 부모들이 매우 높은 권위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학교 폭력의 피해자는 가해자와는 반대의 성격적, 신체적 특징을 가지는 경우가 많다. 학교 폭력 피해자는 인기가 없고, 친구들로 부터 거부되고, 불안해 하고, 약하고, 확신감이 없고, 민감성이 높고,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학교 폭력의 피해자의 지나친 걱정으로 아이들을 과잉 보호하는 경향이 높으며, 몇몇 학교 폭력 피해자들은 타인을 자극하거나 흥분 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발견 되었습니다. 외모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다른 특징을 가지는 경향이 있는데, 예를들면 안경을 쓴다든지, 신체적 장애, 청각 문제, 언어 능력의 문제, 비만, 작은 체구, 연약한 신체, 외모, 피부색, 열악한 위생, 찡그린 표정, 구부정한 자세, 옷차림 등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외향적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 입니다.

 

 

 

 

학교 폭력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

 

학교 폭력의 피해는 다양한 법률적 적용이 가능하며 학교 폭력은 형벌의 대상으로 형사법이 적용되고, 가해 행위의 동기와 죄질을 고려하여 「소년법」이 적용 될 수 있으며, 학교 폭력 피해자 보호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 제정 ·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척결해야 할 4대 악(惡)에 학교 폭력을 포함시켰으며, 이런한 법률적용과 집행만으로 학교 폭력을 예방하기에는 학교 폭력의 문제가 너무 광범위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 폭력 신고 · 상담 국번없이 177(학교 폭력 신고 상담 센터) , 핸드폰 문자 #0117, 인터넷 상담 Wee센터 고민상담 비밀게시판 통해 학생들의 학교 폭력을 예방 및 처리 할 수 있습니다.